카테고리 없음 / / 2024. 10. 13. 21:03

정년이 웹툰 드라마 원작 부용이 ott


tvN 드라마 '정년이'가 화제입니다.

 

정년이 여성국극이라는 신선한 소재의 드라마인 데다 원작이 웹툰 정년이로 웹툰과 정년이 드라마 출연진들의 싱크로율이 거의 흡사다는 점에서 화제를 모았었는데요.

 

정년이 웹툰 원작 정보들과 원작엔 있고 드라마에는 없는 부용이, 정년이 드라마 등장인물과의 차이점 등 알고 보면 재밌는 정보들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년이 웹툰 원작은 어떤 웹툰?

정년이 웹툰은 사람들이 잘 알지도 못하는 낡고 고리타분할 것 같은 국극을 주제로 네이버웹툰 1부에 이어 2부까지 연재를 하며 인기를 얻은 웹툰입니다.

 

정년이 웹툰은 서이래 작가가 글을 쓰고 나몬 작가가 그림을 그린 작품이며, 네이버웹툰 별점 10점 만점에 늘 9점 이상을 유지하며 호평을 받은 작품이기도 한데요.

 

정년이 웹툰은 충실한 고증과 그 시절 여성 인물들을 탄탄하고 시원한 그림체로 입체적으로 살려 내며 '2019 오늘의 우리 만화상'까지 받은 작품입니다.

 

정년이 웹툰 보러가기

 

국극이란?

배우 김경수(왼쪽)와 김진진이 출연한 국극 '별 하나'(1958)의 포스터(왼쪽 사진)와 웹툰 '정년이' 속 한 장면. 영희야놀자ㆍ네이버웹툰 제공 (캡처 : 한국일보 기사)

국극은, 오직 여성 배우만 출연을 하며, 남성 역할까지 남장 여성 배우가 맡아 연기를 하며 창과 연기 무대가 어우러진 종합예술입니다.

 

국극은 1950년대에 지금의 아이돌 가수와 같은 인기를 누렸던 최고의 인기 엔터테인먼트였습니다.

 

국극은 1960대 이후 텔레비전과 영화 등의 영상미디어가 본격적으로 보급이 되며 서서히 쇠퇴의 길로 접어 들었고, 지금은 국립창극단 정도만 남아 있다고 합니다.

정년이 등장인물의 모델로 삼은 실존인물

국극 배우 조금앵이 열성팬의 간청으로 올린 가상결혼식 사진(왼쪽)과 웹툰 '정년이'에 등장하는 관련 에피소드. 영희야놀자ㆍ네이버웹툰 제공 (캡처 : 한국일보 기사)

· 국극단장 강소복 : 실제 '국극의 왕자'로 불린 임춘앵 선생님,

· 백도앵 : 남자역 배우 김경수 선생님

· 정년의 어머니 채공선 : 소리꾼 이화중선

 

정년이 웹툰 작가는 주인공 정년이를 영화 아가씨의 김태리의 이미지를 참고했다고 인터뷰를 했었는데요. 드라마 정년이도 직접 김태리가 연기하게 되어 기대가 되고 있는 부분입니다.

1950년대 성차별 문제를 다룬

강향란, 1920년대 신여성들 사이에서 유행하던 단발머리

1920년 강향란은 조선 최초의 단발 기생으로 남자처럼 살아 보겠다며 남자 옷을 입고, 남자 모자를 쓰고 남학생들과 함께 수업을 듣기도 했다고 합니다.

 

이때 강향란을 따라 한 여성도 많았었다고 하는데, 웹툰의 남장한 고사장이 그렇게 만들어진 인물이라고 합니다.

 

극 중 고사장은 여성으로서 겪는 차별에 부당함을 느끼고 남자 복식을 하기 시작합니다.

 

정년이 웹툰 원작

정년이 웹툰은 정년이 드라마 원작으로 큰 줄거리는 거의 웹툰과 드라마가 흡사하며, 후기 포함 138화, 단행본 만화책 총 10권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정년이 웹툰과 드라마는 1950대를 배경으로 당시 최고 인기 엔터테인먼트였던 여성 국극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는데요.

 

웹툰 정년이는 전남 목포에 살던 소리 천재 소녀 정년이가 돈을 벌기 위해 서울의 매란국극단에 입단해 성장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습니다.

 

과거 하늘을 울린 소리꾼이었던 엄마 채공선을 닮아 소리에 타고났던 소녀 정년이.

어느 날 정년이는 국극을 우연히 보게 되었고 스타 배우인 문옥경의 연기를 보고 감명을 받아 국극을 하기 위해 매란 국극단에 입단하게 됩니다.

 

하지만 매란 국극단에 입단해 허영서의 연기를 보고 자신의 현실을 깨달은 정년이.

 

국극단 연구생들 중 에이스 허영서가 정년이를 견제했으나 우연한 기회에 부용이를 구해주는 타이밍에 고사장과 인연을 갖게 되었고 역할에 대한 힌트를 얻어 국극을 훌륭히 해내고 성장해 가는 정년이 입니다.

 

그러다 득음을 위해 산에서 소리를 지르다가 목소리를 잃은 정년이 도망치듯 집으로 왔고, 자신의 아픈 과거로 소리 하는 것을 반대했던 어머니 채공선의 도움으로 정년은 1년을 노력해 다시 매란 국극단에 들어 갑니다.

 

그렇게 정년은 부용이 쓴 쌍탑 전설로 국극을 하게 되었고, 주인공 아사달을 맡아 열연 후 쌍탑 전설은 대히트를 치고 다시 국극의 시대를 맞이하게 됩니다.

 

정년과 부용은 서로 마음을 나눴던 사이로 7년 전 결혼식을 앞뒀던 부용이는 정년이에게 다시 만날 것을 기약하며 키스와 함께 작별 인사를 했었습니다.

 

그렇게 부용이는 다시 결혼식에 돌아가지 않았고 떠났었는데, 7년 후 부용이가 예전에 춘향전 때 정년이를 찾았던 장면과 오버랩되는 장면이 나오며 원작 웹툰 정년이는 결말을 지었습니다.

 

정년이 웹툰 보러가기

정년이 드라마에는 없는 '권부용'

정년이 웹툰과 드라마의 가장 큰 차이점을 꼽자면 바로 '권부용'이라는 인물이 드라마에서는 등장하지 않는다는 점인데요.

 

정년이 부용이는 고등학생임에도 약혼자가 있는 유명한 극작가의 딸로 위험 상황에 처했을때 정년이의 도움받고 정년의 첫 번째 팬이 되어준 인물입니다.

 

부용이는 극본 작가를 꿈꾸며 정년이를 팬으로 응원하며 무대를 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인물이기도 한데요.

 

극본을 쓰던 부용이는 자신의 극본이 좋아하던 여자의 주도하에 약혼자 민형의 이름으로 공모해 수상, 극작가로 유명한 아버지의 작품들이 사실은 엄마가 쓴 극본인 것을 알아서 극본에 대한 애착이 큰 인물입니다.

 

정년이와 부용이는 서로의 마음을 확인했습니다. 그러나 부용이는 정년 이에게 결혼식을 알리고 여자에겐 남자가 필요하다는 말로 정년이를 떠납니다.

원작 웹툰 정년이 내용을 보면 눈치채셨듯이 정년이 웹툰 속 부용이는 동성연애와 패미니즘을 가진 캐릭터로 드라마에서는 논란의 소지가 있어 아예 빠지게 된 것 같습니다.

 

정년이 ott

정년이 드라마는 tvN에서 10월 12일 첫방송을 시작으로 매주 토요일, 일요일 오후 9시 20분에 방송되며, 총 12부 작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정년이 ott는 티빙에서 다시보기 시청이 가능합니다.

 

정년이 다시보기

드라마 '정년이' 부용이가 없는 상태에서 어떤 흐름으로 이야기를 펼쳐낼지 궁금한 부분인데요. 원작 정년이 웹툰의 내용과 비교를 하면서 드라마의 재미를 색다르게 느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